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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이야기/장비

일펜 텔레 개조기 (1) - 잭 플레이트 장착, 쉘러 스트랩락 장착, 섀들 교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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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nder Made in Japan Hybrid 50s Telecaster

저는 텔레캐스터를 좋아합니다. 진짜입니다.

음... 빈티지한 톤을 좋아하는 편이기는 합니다만, 그렇다고 빈티지에 집착하지는 않습니다. 연주감은 모던하고 소리는 빈티지한 장비를 좋아한다고 해야 할까요.

아무튼, 필요에 의해 애쉬바디 메이플넥 50년대 스타일 텔레캐스터를 구입할 때 까지는 좋았습니다만, 그러고 나서 하루에 세 번씩 '이게 기타냐'를 외쳤던 것 같습니다.

일단 제일 문제였던 건 그냥 낑겨(?)있는 구조라 막 빠져나오는 잭 소켓이었습니다. 일단 무지 짜증스럽기도 하고 안전 문제랑도 연관이 있어서 바로 날개형 잭 플레이트로 교체했습니다.

네, 뭐 보시다시피 나사 2개 박아버렸습니다. 교체하고 나니 대략 500배 정도 안정적인 느낌이 되었습니다.

다음으로 너무도 짜증 났던, '홈도 안 파져 있는' 섀들... 일단 개인적으로 저 두 개씩 묶여있는 3섀들 브릿지를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일자 나사... 텔레캐스터 피치는 포기하고 쓴다는 심정이었지만, 아 이건 못 참겠다 싶어서 공구함 열고 일자 드라이버를 찾아서... (심한 말) 안 해! (심한 말)

뭐, 피치는 그렇다 칩시다. (그렇다 칠 문제가 아니긴 합니다만) 보시다시피 섀들이 매끈한 원통형 구조라 줄이 그냥 좌우로 막 왔다 갔다 합니다. 그러면 음정과 피치가 막 변하겠죠? 그러다가 나사 구멍에 줄이 걸리면 형언할 수 없는 쇳소리가 납니다. 화가 나서 한 음 반 밴딩 하면 핑- 소리가 나며 걸린 줄이 풀립니다. (내 이성도 같이 풀립니다)

마음 같아서는 저 곽 모양 브릿지도 그냥 모서리 없는 철판으로 바꾸고, 섀들도 6섀들로 바꾸고 싶었습니다만... 그래 그놈의 50년대 텔레 좀 써 보자... 하면서 고또 텔레캐스터 브라스 섀들을 구입했습니다. 홈이 서로 반대방향으로 파져 있고 육각렌치로 세부 피치 조정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십자 나사와 육각렌치 (편-안). 섀들을 교체하고, 옥타브 튜닝에서 여섯 줄 모두 파란 불 들어오는 거 보니 속이 다 시원하더군요.

다음은 별 거 아니고 쉘러 S-Lock입니다.

여기까지 오면 순전히 취향의 문제이긴 한데, 스트랩을 자주 탈착 하는 저는 사용하는 모든 기타에 쉘러 스트랩락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너무 편하거든요.

이 정도만 교체해도 편의성이 많이 높아진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일펜 하이브리드 텔레캐스터를 한 달 정도 사용하면서 느낀 점은, 공장에 가장 재고가 많이 남은 부품들만 모아가지고 빈틈없이 조립해서 만든 악기 같다는 겁니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인상입니다!)

빈티지 락킹 헤드머신은 솔직히 그 자체로 '따뜻한 아이스 아메리카노'같은 형용 모순이라고 생각합니다. '왜 락킹 헤드머신을 쓰는가?' (혹은 '왜 그럼에도 불구하고 빈티지 헤드머신을 사용하는가?')에 대한 고민을 안 해보고 만든 장비라는 느낌이랄까요. 솔직히 갈아버리고 싶은데, 이걸 그냥 빈티지 헤드머신으로 교체하면 다운그레이드고, 아예 락킹 헤드머신으로 교체하자니 재가공도 필요할 것 같고, 무엇보다 50년대 텔레 톤에 영향을 미칠 것 같다는 기분이 들어서 일단 보류했습니다. 사족으로, 개인적으로 가장 편리했던 헤드머신은 위에서 조이는 타입의 PRS 헤드머신이었습니다. 뒤에서 조이는 쉘러 타입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4 way 픽업 설렉터는... 브릿지 - 패러렐 - 넥 - 시리즈의 구조인데... 왜 이걸 채택했는지 모르겠습니다. 빈티지 컨셉으로 보면 일단 심각하게 궤도 이탈인데, 저한테 설계해보라고 하면 이왕 궤도 이탈할 거 푸시-풀 톤 노브나 미니 토글을 달았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연주 중 설렉터를 때리는 방식으로 빠르게 전환하는 편인데, 맨 위가 프론트 단독이 아닌 두 픽업 직렬연결(출력이 2배 세지고 잡음도 심합...)인건 쉽게 적응이 안 됩니다. 2단 혹은 3단에서 얼핏 봤을 때 프론트인지 하프톤(패러렐)인지 직관적으로 안 보이기도 하고요. 설렉터를 3 way로 교체할까 싶기도 합니다. 시리즈 톤의 활용도도 솔직히 잘 모르겠고요.

하... 그래도 일단 이 정도로 만족하고 사용해보기로 합니다. 조금의 나사 유격도 허용하지 않는 것 같은 완벽한 만듦새는 분명 엄청난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미펜 픽업도 아주 좋고요. (솔직히 기타는 픽업이 전부죠) 2010년대 중반부터 물푸레나무 잎마름병이 유행하고 있어 유럽 물푸레나무가 멸종위기이기 때문에, 애쉬 바디 기타를 원하신다면 지금 쟁여두시는 게 좋지 않을까 싶네요. 다만 하이브리드 컨셉의 일환인지 락킹 헤드머신에 4 way 픽업 설렉터 달아서 사람 화나게 할 거면, 왜 피치 절대 안 맞는 브릿지는 그대로 채택했는지 이해가 잘 안 되네요.

그리고... 솔직히 할 말 많은데 그냥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아무튼, 텔레캐스터만큼 '하 이것만 고치면 좀 나아질 것 같은데' 싶은, 개조 욕구를 자극하는 악기도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당분간은 마개조를 해 보고 싶은 욕구를 억누르면서 적응을 해 보려고 합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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